📋 목차.
3. 애자일
.애자일의 씨앗
.애자일 도입 성공 요인 분석
.당신이 조직에 새 방법론이 먹히지 않는 이유
.애자일을 애자일스럽게 도입하기.
✔️ 내용.
3. 애자일
애자일은 불확실성이 클 때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고민한 결과물이다. 좀더 짧은 주기로 더 일찍 부터 피드백을 받고, 더 다양한 사람으로부터 더 자주 그리고 일찍 피드백을 받은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앞서 배운 '함께(협력)' 과 '자라기(학습)'가 이 애자일의 핵심이다.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좋은 대응 전략이다.
이 장에서는 애자일을 좀 더 들여다본다.
.애자일의 씨앗
고객에게 매일 가치를 전하라.
애자일의 씨앗을 한문장으로 압축한 것이다. 각각의 단어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고객에게
- 우리의 진짜 고객은 누구인가?
- 매일
- 어떻게 점진적으로 가치를 전할 것인가?
- 어떻게 보다 일찍, 그리고 보다 자주 가치를 전할 것인가?
- 가치를
- 무엇이 가치인가?
-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정말 가치를 만드는 일인가?
- 지금 가장 높은 가치는 무엇인가?
- 비슷한 수준의 가치를 더 값싸게 전달하는 방법은?
- 전하라
- 가치를 우리가 갖고 있지 않고 고객에게 정말 전달하고 있는가?
- 고객이 정말 가치를 얻고 있는가?
매일은 빈도와 동시에 이른 시점부터 시작한다는 의미가 있어 학습의 복리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고객에게는 협력이라는 면에서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협력을 할 때 가치를 전하면 협력이 쉽다. 이유로는 우선 신뢰가 쌓이게 된다. 신뢰 자산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신뢰가 있을 경우 협력의 비용이 낮아지고 원할해 진다.
.애자일 도입 성공 요인 분석
- 애자일 도입 설문
위 사진은 애자일을 도입해서 프로젝트 성공에 도움이 되었는지 질문에 대한 응답이다. 프로젝트 성공과는 별개로 현재 실천하는 애자일 실천법의 성숙도를 묻는 질문("현재 애자일을 적용 중인 프로젝트의 애자일 성숙도를 점수로 준다면 몇점인가?")가 있엇는데. 성숙도와 성공도의 상관성이 중간 정도 였다.성숙도가 낮더라도 성공도가 무조건 낮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성숙도가 높은데 성공도가 낮은 조직은 없다.
위 사진은 "애자일 실천법 중에서 도입해서 성과에 도움을 준 것들을 모두 고르세요"에 대한 응답이다.
상관성을 보면, 성공적으로 도입한 실천법 숫자가 많을 수록 프로젝트 성공도가 높았고, 둘 간의 상관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천법 숫자와 성숙도 간의 상관성도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 표를 보면 고객 참여의 성공도가 매우높다. 하지만 많은 조직들이 고객 참여와 코드 공유를 뒤로 미룬다. 두 가지 모두 사람이 중심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려워도 중요하다면 시도해 보는게 좋다.
- 성숙도가 낮다면 고객 참여는 필수
위 사진은 성숙도가 낮은 조직은 고객 참여 하나만 잘해도 프로젝트 성공도가 무려 1에 가까이 올라간다.
반면 위 사진과 같이 성숙도가 높은 조직은 짧은 반복 개발 주기가 기여도가 더 높다.
최종적으로 고객 참여와 짧은 반복 개발 주기 가 프로젝트 성공의 가장 핵심이다.
성공하는 조직들에는 항상 뛰어난 애자일 코치가 있다. 그 점이 애자일 도입 성공에 핵심이었다.
애자일 코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의사소통 스타일(팀원, 상사, 팀장과)
2. EQ 및 스트레스하에서의 행동
3. 리더십 및 코칭 스타일(동기부여 등)
4. 회고를 통한 개인적 학습 능력
5. 개인적 성장의지, 성장 사고관, 자기 효능감
6. 관찰 및 상황 파악 능력
7. 일치적 행동(믿는 것을 행동에 옮기는 능력)
8. 기술적 능력
애자일 코치는 팀장일 수도 있고, 팀원, 사장일 수 도있다. 누가 정해주는 것이 아닌 오로지 자신의 선택이다. 내가 애자일 코치가 되어야지 결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누구나 뛰어난 애자일 코치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애자일 코치를 키우는 AC2 교육 과정을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1. 애자일을 도입해서 성공하는 조직들이 국내에 있다.
2. 애자일 실천법을 잘 실행하면 성공률도 높아질 수 있다.(애자일을 한 지 얼마 되지 않더라도)
3. 실천법 중에서 비교적 성공과 직결되는 것들이 존재한다. 그것은 고객 참여, 리펙터링, 코딩 후 자동화 단위 테스트 붙이기, 코드 공유 등이다.
4. 애자일 성숙도가 낮은 조직일수록 고객 참여를 하지 않으면 프로젝트 성공이 어렵다.
5. 무섭고 두렵지만 중요한 일이라면 계속 미루지 말라.
6. 뛰어난 애자일 코치가 있는 것이 애자일 도입 성공에 핵심적이다.
7. 뛰어난 애자일 코치는 함께 자란다.
.당신이 조직에 새 방법론이 먹히지 않는 이유
새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 우리가 어떤 방법론을 쓰느냐는 문제보다 누가 참여하는가가 훨씬 더 압도적으로 중요한 문제라 생각한다. 애자일 방법론 도입을 원할 경우 나는 어떤 팀장(팀원)인가를 먼저 자문해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내가 전혀 봐뀌지 않으면서 새 방법론만 도입한다고 무슨 효과가 있을까. 반대로 별 볼일 없는 방법론일지라도 어떤 팀장(팀원)이냐 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물을 낼 것이다.
.애자일을 애자일스럽게 도입하기.
애자일 방법론을 도입할 때 뭘 해야 할지 명확하게 알려달라 한다. 하지만 이 모습은 전혀 애자일 적이지 않다. 찾아가는 모습이 애자일이다. 방법론 도입은 태생적으로 불확실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때 현명한 전략은 정해진 수순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곁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주변을 탐색하고 조금 나아가고 확인하고를 반복하면서 우리의 현 맥락에 맞는 좋은 전략들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아닐까 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함께 자라기가 귀중한 나침반이 되어 줄것이다.
📝 느낀점.
- 애자일 방법론에서 어떤 것 을 시도해봐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 애자일 방법론에 현혹되지 않고 '애자일 스럽게 주변 사람들과 함께 자라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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